홈 > 자연과학대학 소개 > 학장인사말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과학의 탐구, 자연의 지혜”

자연과학은 자연현상을 연구의 대상으로 하여 얻은 사실로부터 개체간의 보편적인 관계인 이론적 질서를 확립하는 학문입니다. 자연과학은 우리 주위에 보고 듣고 느낄 수 있는 모든 것들이 상호작용하여 움직이는 원리에 대한 호기심으로부터 출발합니다. 인간과 자연에 대한 진지하고 합리적인 사고를 확립하고자 하는 학문입니다.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1978년에 설립되었으며 10개의 학과에서 수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정보통계학, 미생물학, 생화학, 천문우주학, 지구환경과학을 전공한 이학사를 배출하고 있습니다. 학부와 연계된 대학원의 9개 학과에서는 석ㆍ박사 전문연구 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대내외적으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는 교육과 연구 역량으로 미래첨단과학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자부심과 자신감을 얻는 대학
원리에 근거한 탐구는 더 큰 보람을 느끼게 하고, 법칙으로 풀어낸 사실은 보다 다양한 응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자연과학대학은 자연과학의 목표에 충실함으로써 자부심과 자신감을 높이고, 학문 연구와 교육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대학이 되고자 합니다. 엄정한 학사관리 및 교육과정을 통해 자연과학대학 구성원의 자부심을 고취하고자 합니다. 또한 연구하는 환경을 정착함으로써, 교수의 탁월한 업적을 구현하고, 교양과 전공분야의 실력을 갖춘 학생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기본적 교양을 충실히 갖추고 다양한 전공 및 융합학문 분야에 능통한 국제적인 인재를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책임과 비전으로 사회를 이끄는 대학
자연과학대학의 우수성과 사회에 대한 책임감으로 기반으로, 봉사하며 같이 발전하는 대학이 되고자 합니다. 자연과학대학은 사회 여러 분야에 대한 다양한 봉사와 의견을 이끄는 역할을 해왔습니다. 학생이 자연과학에 대한 지식과 이해뿐 아니라 자연과 환경에 대한 애정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추고 사회에 진출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은 호기심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도전적 탐구정신을 키워 향후 진로에 대한 여러분의 꿈을 이루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에서 여러분의 꿈을 향해 도약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연과학대학 학장
이 석 종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