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 HOME
  • 대학소개
  • 교육이념

교육이념

자연과학대학 교육이념과 목표

본 대학은 대한민국의 교육정신 아래 자연과학에 관한 기초이론과 그 실제적인 응용방법을 교수 연구하는 동시에 교양을 넓히고 인격을 도야하여 국가 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또 현대의 대학은 사회의 급격한 변동, 사회규모의 다양화 및 조직화로 인한 교육기회의 확대로 급증하여 대규모화됨에 따라 본 대학의 교육은 급변하는 국가와 사회의 요청에 창의적으로 적응하며 사회나 학생의 필요에 부응 함으로써 내실있는 대학으로 발전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발전하기 위하여 자연과학대학은 연구, 교육, 봉사의 3대 기능을 더욱 심화 발전시켜 상호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교육목표
  • 기초과학의 이론과 그 실제적인 응용 방법을 교수 연구하여 학문의 발전을 선도하는 창의적인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기초과학 이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산업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응용과학도를 위한 기초과학 교육을 수행한다.
  • 진리, 정의, 개척의 건학 이념을 바탕으로 교양을 넓히고 인격을 도야하여 지역, 국가, 인류 사회의 발전에 공헌할 수 있는 지성적이면서 실천적인 민주 시민을 양성한다.
장학제도

우수한 학생을 대학에 유치하고 활발한 연구 분위기의 조성을 위해, 또한 경제적으로 곤란한 학생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학제도를 확충하는 것이 필요하다.

  1. 교외 장학금
    교외의 장학재단에서 지급하는 외부 장학금이 해마다 증가 추세에 있으나, 더 많은 장학금의 유치를 위해 각 장학재단에 긴밀히 협조하며 교외 장학단체 유치에 적극 힘쓰고, 지역사회의 각 기업체와도 연계하며 우수한 학생들에 대한 장학금 지급을 확대해 나가도록 한다.
  2. 교내 장학금
    교내장학금의 지급이 학생들의 연구에 실질적 도움이 되도록 지급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근로 장학제도를 확대 실시한다.
취업지도

졸업생의 취업은 상당히 비중있는 문제로 대두되고 있으며, 현재 교내에 설치되어 있는 취업보도실의 경우, 그 기능이 매우 미약하여 자연대의 특성을 고려한 취업정보와 지원을 할 수 있도록 기업체 순방의 확대와 취업 전담부서를 설치한다.

  1. 기업체 순방
    현재 학과장 및 4학년 지도교수에 의한 기업체의 순방은 충분한 지원이 이루어지지 않아 형식적인 선에서 그치고 있으나, 교수의 기업체 순방은 산학협동에도 기여도가 크고, 학생의 추천 취업이 가능하므로 지원을 확대한다.
  2. 취업전담 부서의 설치
    현재의 우리 대학의 경우, 취업을 상담하거나 자료를 제공하는 등의 취업을 총괄하고 있는 취업보도실의 경우, 전문적인 분화가 되어있지 않으므로, 대학의 특성을 홍보하고 대학 특셩을 지닌 취업 정보를 안내, 상담, 지도할 수 있는 취업전담 기구를 설치한다.
  3. 부직
    부직은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이 경제적으로 혜택을 받는 외에도 학생시절에 사회생활의 간접적인 경험을 얻는 좋은 기회가 되므로 계속 확대해 나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