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기관/관련연구소

  • HOME
  • 유관기관/관련연구소
  • 산업응용수학연구소

산업응용수학연구소

산업응용수학연구소
산업응용수학연구소
홈페이지
http://iim.cheongju.co.kr
연락처
043) 261-3348
설립목적

정보화산업이 발달하면서 암호·정보이론, 통신이론, 금융이론 등이 필수적인 연구분야로 대두되고 있다. 사회가 발전하여 복잡도가 증가하면서 순수과학, 응용과학 등 많은 분야의 이론이 복잡하고 다양화되면서 이러한 복잡하고 다양한 여러 현상을 순수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려는 연구가 전 세계적으로 활발히 수행되고 있다. 또한, 선진 여러 나라에서 차세대 컴퓨터와 통신망인 양자 컴퓨터, 양자통신의 개발을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소는 이러한 학문의 흐름과 사회적 요구에 부합하는 순수이론의 개발과 실무 적용을 위한 응용이론을 개발하여 순수과학의 발전은 물론 응용과학의 발전에 기여하고 세계적 연구능력을 갖춘 우수한 연구인력의 양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연구활동

1) 연구논문집 발간 및 연구소보 발간
본 연구소는 매년 1회 또는 2회 금융수학프로시딩을 발간하여 우수한 학술논문을 발표및 수록하고, 연구소보에는 국내외의 학회지에 발표한 논문을 게재한다.

2) 국내·외 학술 세미나·심포지움 개최
매년 국내·외 학자를 초청하여 국제 세미나를 개최하여 관련 학문의 교류 및 연구에 활성화를 촉진한다. 또한, 금융수학분야에 관련된 최신 정보교환, 공동연구를 하기 위하여 국내외 관련 학자들을 초청하여 세미나를 수시로 개최하여 학제간 연구의 활성화에 이바지한다.

3) 연구사항
산업체 위탁연구,교육부 기초과학 육성 연구비와 대학연구비에 의한 연구과제 수행을 위하여 학제간 연구와 대한 민국 최초의 금융수학 연구소로서의 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