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개

  • HOME
  • 대학소개
  • 학장 인사말

학장 인사말

자연과학대학장 나종화


우리 대학은 1979년 3월부터 신입생을 맞이한 이래, 40여 년간 기초과학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수학, 정보통계학, 물리학, 화학, 생물학, 미생물학, 생화학, 천문우주학, 지구환경과학 등 9개 학과에서 이학사를 배출하고 있으며, 학부와 연계된 대학원에서는 석ㆍ박사 전문 연구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자연과학은 우리 주변에서 보고 느낄 수 있는 자연현상의 원리를 밝혀 이론적 체계를 확립하는 학문이면서 첨단 미래기술 개발의 뿌리가 됩니다. 과학의 역사가 실험과학에서 이론과학으로, 나아가 컴퓨터 과학의 시대를 거쳐 21세기 데이터 과학(Data Science)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우리 대학은 4차 산업혁명으로 표현되는 거대한 과학기술 변화의 흐름 속에서도 기초과학의 핵심 가치를 지키면서, 미래기술 개발의 중심 역할을 감당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80여 명의 우수한 교수진과 1300여명의 학부생 및 180여명의 대학원생이 소속되어 있으며, 구성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자연과학을 연구하는 자부심과 열정으로 가득 차 있는 대학입니다. 특히 올해는 유엔이 정한 ‘세계 기초과학의 해(IYBSD)’입니다. 코로나 시대를 겪으면서 백신 개발과 역학 모델 등이 기초과학에 바탕을 둔 성과라는 점을 강조하며 8번째로 과학 분야 국제년(International Years)을 지정한 것입니다. 인류가 맞이한 위기를 헤쳐 나가는 데 기초과학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되돌아보게 된 해이기도 합니다.


인류의 미래를 밝히는 동력이자 원천인 자연과학을 연구하는 것은 매우 보람된 일이며, 젊은 세대가 도전해 볼 만한 가치 있는 일입니다.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원대한 꿈을 이루고자 하는 호기심 많은 학생들은 충북대학교 자연과학대학에서 그 꿈을 마음껏 펼치시길 바랍니다. 역량 있는 교수님들이 최선을 다해 여러분의 호기심을 충족시켜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